201907.03
0

“파산의 종류, 완전파산 (Chapter 7)과 회생 (Chapter 13)”

한국의 경우에는, 재정 적자가 지속되어 경제 상황이 악화된 기업들은 통상적으로 파산보다 회생 절차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조금만 버티면 다시 재기할 수 있으리란 희망에서였다. 그러나 한국 파산 법원 자료를 보면 2017년 이후부터 이러한 상황이 역전되었고 법인 파산 신청 기업이 회생 신청 기업을 앞섰다고 한다.  미국의 경우에도 회생 신청보다는 파산 신청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201906.20
0

“부동산세를 내지 못하면 집을 빼앗기나”

일리노이주에 거주하는 부동산 소유주가 미국 전체에서 두번째로 높은 부동산세를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저지주가 그 첫번째다. 시카고 시에 집을 소유하고 있는 주민들은 2017년 그 전년도에 비해 약 10%가 증가한 부동산세를 지불했으며 2018년도엔 평균 2.75%가 추가로 오른 부동산세를 지불했다. 램 이매뉴얼 전 시카고 시장이 통과시킨 부동산세 감면 조치로 거주용 주택을 소유한 시카고 주민들은 그나마 높은 부동산세를…

201906.06
0

“집이 압류된 이후 이사비용 받아내기”

경제적 사정이 좋지 않았던 한 지인께서 얼마전 안타깝게 집을 압류당했다. 압류만큼은 피하고자 오랜기간 여러 방안을 모색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집을 빼앗기게 된 그는 융자회사에서 제안한 이사비용조차 받지 않고 그 집을 떠났다. 원래 이사가려던 날보다 며칠만 더 일찍 남은 가구 및 개인물품을 챙겨서 집을 비워줬더라면 $4,000에 해당하는 이사비용을 융자회사로부터 받았을텐데, 집을 잃은 아픔에 비하면 그에게 그 돈은…

201905.25
0

“위임장의 종류와 그 효력”

얼마전 한 매체를 통해 대학생이 부동산 중개업자에게 전세 계약 사기를 당했다는 보도를 접한 적이 있다. 건물주로부터 모든 계약에 대한 권한을 위임받았다는 중개업자의 말을 그대로 믿고 계약서에 서명한 그 대학생은 평생 모아놓은 재산을 한순간에 잃었다. 대리 계약으로 인한 전형적인 사기 수법에 당한 것이다. 부동산, 비지니스, 그리고 의료 분야에서 늘 사용되는 것이 위임장을 통한 대리인 서명이다. 여러…

201905.09
0

“가게를 팔고 옆건물에 같은 가게를 다시 차리면?”

얼마전 한 음식점 주인이 가게를 팔고 바로 근처 지역에 동일한 메뉴를 취급하는 가게를 새로 열었다가 법적 소송을 당한 일이 있었다. 법원은 구매자의 손을 들어줬고 그 식당 주인은 가게를 강제로 폐업할 수밖에 없었다. 법적인 잘잘못을 떠나 이러한 비양심적인 행위는 상도덕에 어긋나는 것이 분명하다. 정당한 권리금을 주고 매입한 가게에 이러한 뜻하지 않은 경제적 불이익을 미연에 방지하려면 비지니스…

201904.25
0

“집 사고 영수증 꼭 챙기기”

얼마전 쇼핑몰에서 옷 한벌을 구입하고 아무 생각없이 영수증을 버렸다가, 뒤늦게 환불 절차에 곤욕을 치른 적이 있다. 영수증 없이는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확고한 상점 방침 앞에 그 당시 사용한 카드와 여러 다른 증거들은 아무런 역할도 할 수 없었다. 어찌보면 아주 당연한 기본 상식이다. 영수증이라는 것이 바로 그 물건을 구입했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 서류이기 때문이다. 부동산 매매에도 이러한…

201904.12
0

“은행 빚 탕감 받은 후 세금 폭탄 피하려면”

2004년 미국이 저금리 정책을 종료하면서 그 악명높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시작되었고 급기야 2009년에는 세계금융위기까지 초래하게 되었다. 최근 다시 금융위기가 올지 모른다는 우려가 들리는 이 상황에서 부동산을 소유한 많은 이들이 융자금을 갚지 못하여 집을 빼앗기거나 숏세일을 통해 어쩔 수 없이 부동산을 처분하는 일이 아직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융자금을 변제하지 못하여 집이 압류되더라도, 집의 가치가 융자 잔액보다도…

201904.01
0

“사업체 구입시 꼭 필요한 전량매매 허가서”

비지니스를 사고 판다는 것은 셀러와 바이어에게 각기 다른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셀러 입장에서는 오랜 기간 본인의 땀과 눈물로 성장시킨 자녀를 다른 이에게 시집 장가보내는 느낌일 것이며, 바이어 입장에서 비지니스 구입은 희망과 포부를 안고 출발하는 새 여정의 첫걸음으로 다가올 것이다. 따라서, 비지니스가 매각된 후에도 셀러와 바이어는 서로 협조하여 기존 사업체가 꾸준히 번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201903.19
0

“비지니스 매매 절차, 한방에 정리하기 (2)”

지난 칼럼에서는 비지니스 분석조사, 매매 계약서 작성, 실사확인 조사 (Due Diligence) 등으로 이루어진 비지니스 매매 절차의 초기 단계부터 중간 과정까지 짚어보았다. 이번 칼럼에서는 비지니스 라이센스 신청, 임대 계약 체결, 재고 확인 및 가치 평가, 클로징, 그리고 마지막 트레이닝까지, 비지니스 매매 중간 과정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짚어보도록 한다. 1. 비지니스 라이센스 신청 및 임대 계약 체결 (License…

201903.04
0

“비지니스 매매 절차, 한방에 정리하기 (1)”

미국 전체 이민자 그룹 중 한인 자영업자 비율이 두번째로 높다는 통계가 있다. 미국에 거주하는 전체 한인 노동인구의 20%가 넘는 수치가 자영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니 그리 놀랄 일도 아니다. 사실, 한인 사회 안에서 생활하다보면 피부로 느껴지는 자영업자의 비율은 이보다 훨씬 더 높다. 비지니스 매매는 부동산 매매만큼이나 빈번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절차에 대한 기본 지식을 알고 있다면…